네 줄 이상 한 문장

지나치게 높은 자존감

기름 한 병 2015. 10. 22. 15:02

부분에서 전체로 (From Parts To Whole)

 

현재완료수동, 명사절의 접속사 that(동격), 그리고 부사절의 변형형태를 이용한 문장입니다.

 

 

* 기본 단어:

self-esteem 자존감/ consider 간주하다/ prerequisite 필수 조건/ achievement 성취/ inflate 우쭐하게 하다/ inflated 우쭐해진/ based on ~에 근거하여/ empty 무의미한/ praise 칭찬/ accomplishment 성취/ be likely to ~할 것 같다/ frustration 좌절/ resentment 분노/ depression 우울/ challenge 도전

 

 

 

 

1. 자존감은 오랫동안 필수 조건으로 간주되어 왔다.

 

 

Self-esteem has long been considered a prerequisite.

 

 

has been considered는?

현재완료수동입니다.

현재완료(have+p.p.)의 수동형으로, have+been+p.p.의 형태를 취합니다.

 

 

The physicians have received hundreds of comfort letters.

(그 의사들은 수백 통의 위로 편지를 받았다.)

Hundreds of comfort letters have been received by the physicians

 

 

The church has provided free lunch for the homeless.

(그 교회는 노숙자들에게 무료 점심을 제공해 왔다.)

Free lunch has been provided for the homeless by the church.

 

 

People have long considered self-esteem a prerequisite.

주어, 동사(have considered), 목적어(self-esteem), 목적보어(a prerequisite)의 5형식 문장입니다.

(사람들을 자존감을 오랫동안 필수 조건으로 간주해왔다.)

Self-esteem has long been considered a prerequisite.

 

 

 

 

2. 자존감은 오랫동안 개인적인 성취를 위한 필수 조건으로 간주되어 왔다.

 

 

Self-esteem has long been considered a prerequisite for individual achievement.

 

 

전치사구(for+N)입니다.

전치사구는 문장에서 형용사나 부사의 역할을 하지요?

지금은 형용사의 역할로 꼭 뒤에서 앞의 명사(a prerequisite)를 수식해야 합니다.

a prerequisite for individual achievement (개인적인 성취를 위한 필수 조건)

* for: ~을 위해, ~에 대해, ~동안, ~에게는, ~때문에, ~에 찬성하여, ~에도 불구하고

 

 

 

 

3. 점점 늘어나는 증거가 있다.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

 

 

There is growing evidence ~

 

 

주어(growing evidence), 동사(is)의 1형식 문장입니다.

* There is(are) ~: ~이 있다

 

 

 

 

이제 evidence를 설명해볼까요?

 

 

 

 

4. 학생들이 너무나 큰 좌절, 분노, 우울함을 느끼기 쉽다는 많은 증거가 있다.

 

 

There is growing evidence that students are likely to feel so much frustration, resentment and depression.

 

 

that students are likely to feel~은?

맞습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that입니다.

that+S+V~이 evidence와 동격으로 쓰였습니다.

 

잠깐, 문장은 어떻게 명사로 만들 수 있을까요?

네~ 문장 앞에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을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He was badly injured.

that he was badly injured

이러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의 자리에 쓸 수 있습니다.

 

 

1. 주어: That he was badly injured is a pity. (~라는 것은)

2. 목적어: I know (that) he was badly injured. (~라는 것을)

3. 보어: The truth is that he was badly injured. (~라는 것이다.)

4. 동격: I heard the news that he was badly injured. (~라는 소식)

동격은 'N that+S+V~'의 형태로 ‘~라는 N'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5. 학생들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 쉽다는 많은 증거가 있다.

 

 

There is growing evidence that students are likely to become "potentially dangerous."

 

 

역시 동격입니다.

'evidence that+S+V~'의 형태로 ‘~라는 증거'로 해석하지요.

 

 

 

 

이제 병렬구조로 두 개의 동격을 연결해 보면...

 

 

 

 

6. 학생들이 너무나 큰 좌절, 분노, 우울함을 느끼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 쉽다는 많은 증거가 있다.

 

 

There is growing evidence that students are likely to feel so much frustration, resentment and depression, and (to) become "potentially dangerous."

 

 

 

 

7. 아주 어려운 도전 과제에 직면했을 때

 

 

when faced with a big enough challenge

 

 

부사절의 변형 형태입니다.

부사절은 기본적으로 ‘접속사+S+V’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주어가 대명사이고 동사가 be동사일 때, 그 둘(대명사+be동사)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부사절의 접속사 + S + V~

⇒ 부사절의 접속사 + ~ing(p.p)

 

 

While they are driving, they talk on cell phones.

While driving, they talk on cell phones.

 

 

When he was asked his opinion about a solution, he dodged the question.

When asked his opinion about a solution, he dodged the question.

 

 

when they are faced with a big enough challenge

when faced with a big enough challenge

 

 

* a big enough challenge: 형용사+ enough (어순 조심)

 

 

 

 

이제 주어를 수식해 보면...

 

 

 

 

8. 높은 자존감으로 우쭐해져 있는 학생들

 

 

students inflated by high self-esteem

 

 

inflated는?

과거분사입니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는,

수식을 받는 명사(students)와 수식을 하는 동사(inflate)의 관계에 달려있습니다.

 

inflate는 ‘~을 우쭐하게 하다’라는 의미입니다.

학생들이 (~을 우쭐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우쭐하게 되는 것이지요?

두 단어는 수동의 관계입니다.

따라서 과거분사(inflated)를 씁니다.

 

보통 분사의 마디가 두 단어 이상이면 뒤에서 앞의 명사를 수식하지요.

inflated by high self-esteem이 4단어라 뒤에서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합니다.

 

 

 

 

9. 무의미한 칭찬들에 근거한 높은 자존감으로 우쭐해져 있는 학생들

 

 

students inflated by high self-esteem based on empty praise

 

 

역시 과거분사입니다.

수식을 받는 명사(high self-esteem)와 분사의 기본형(base)은 의미상 ‘수동’의 관계입니다.

따라서 과거분사(based)를 씁니다.

 

 

 

 

10. 어떤 실제적인 성취에 입각하지 않고, 무의미한 칭찬들에 근거한 높은 자존감으로 우쭐해져 있는 학생들

 

 

students inflated by high self-esteem based on empty praise, not on any real accomplishment

 

 

 

 

 

이제 전체를 마무리합니다.

 

 

 

 

자존감은 개인적인 성취를 위한 필수 조건으로 오랫동안 간주되어 왔지만, 자신들의 어떠한 실제적 성취감에 입각하지 않고, 무의미한 칭찬들에 근거해 지나치게 높은 자존감으로 우쭐해져 있는 학생들은 그들 앞에 놓인 아주 어려운 도전적인 과제들에 직면했을 때 쉽사리 너무나 큰 좌절, 분노, 우울을 느끼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 쉽다는 많은 증거가 있다.

 

 

 

Self-esteem has long been considered a prerequisite for individual achievement, but there is growing evidence that students inflated by high self-esteem based on empty praise, not on any real accomplishment, are likely to feel so much frustration, resentment and depression and become "potentially dangerous" when faced with a big enough challenge.

 

 

 

 

이 글의 관련문법입니다. 

현재완료의 능동과 수동 

명사절의 접속사 that 

부사절의 접속사 

과거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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