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줄 한 문장

글로벌 위기 세대: 주격 관계대명사 which/that

기름 한 병 2022. 5. 1. 00:32

1. Today's sentence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일 때, 우리는 글로벌 위기의 순간에 등을 돌린 세대로 기억될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옳은 일을 했다고 기록될 것인가?

 

 

2. Key grammar 

주격 관계대명사 which/that 

 

 

3. From parts to Whole (빨간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여질 때

 

2.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일 때/ 우리는 기억될 것인가/ 세대로

 

3.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여질 때/ 우리는 기억될 것인가/ 세대로/ 등을 돌린 (세대)/ 글로벌 위기의 순간에 

 

4.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여질 때/ 우리는 기억될 것인가/ 세대로/ 글로벌 위기의 순간에 등을 돌린/ 아니면 기록될 것인가?/ 우리가 옳은 일을 했다는 것이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여질 때

When the history of our times is written, 

 

* 3형식의 수동태 

→ They write the history of our times. (그들이 우리 시대의 역사를 쓴다.)

                                       O

 

3형식 문장입니다. 이 문장을 수동태로 바꾸어 볼까요? 

① 먼저 목적어를 주어 자리로 옮깁니다. 

the history of our times

② 동사를 be+p.p.의 형태로 써줍니다. 

→ the history of our times is written

③ 주어를 by+목적격의 형태로 바꿉니다. (주어가 일반인일 경우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 the history of our times is written (by them)

 

 

2.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일 때/ 우리는 기억될 것인가/ 세대로

When the history of our times is written, will we be remembered as the generation 

 

* 조동사가 있는 수동태

→ They will remember us as the generation

             조동사  본동사     O

 

조동사가 있는 문장을 수동태로 바꾸기 위해서는? 

① 먼저 목적어를 주어 자리로 옮깁니다. 

we

② 조동사를 써줍니다. 

→ we will

③ 동사를 be+p.p.의 형태로 써줍니다. 

→ we will be remembered

④ 나머지를 이어서 써줍니다. 

→ we will be remembered as the generation (* as ...로서)

⑤ 주어를 by+목적격의 형태로 바꿉니다. (주어가 일반인인 경우 by+목적격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 we will be remembered as the generation (by them)

 

이제 의문문으로 바꾸면? 

will we be remembered as the generation ... ?

 

 

3.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일 때/ 우리는 기억될 것인가/ 세대로/ 등을 돌린 (세대)/ 글로벌 위기의 순간에 

When the history of our times is written, will we be remembered as the generation that turned our backs in a moment of global crisis

 

* 주격 관계대명사 (which)

→ the generation that turned our backs ...

 

that turned our backs 이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turned의 주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 turn one’s back 등을 돌리다, 무시하다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에 있는 명사 the generation를 수식합니다.

수식하는 경우 관계대명사 which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 the generation that turned our backs

                      세대/         등을 돌린

 

잠깐~!

the generation who? the generation which?

선행사가 the generation일 때 관계대명사는 who를 쓸까요 which를 쓸까요? 

which로 설명을 했지만, who도 맞습니다. who를 사용할 때는 ‘개별적인 사람들’로서의 세대에 초점을 맞추고, which를 사용할 때는 ‘사회적 또는 문화적 집단’으로서 세대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차이는 매우 미묘하지요^^

 

 

4.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일 때/ 우리는 기억될 것인가/ 세대로/ 글로벌 위기의 순간에 등을 돌린/ 아니면 기록될 것인가?/ 우리가 옳은 일을 했다는 것이

When the history of our times is written, will we be remembered as the generation that turned our backs in a moment of global crisis or will it be recorded that we did the right thing? 

 

* 명사절의 접속사 that (주어)

it will be recorded that we did the right thing

  가주어(해석 X)            진주어(우리가 옳은 일을 했다는 것이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이 진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주로 ‘~라는 것이’로 해석합니다. 

가주어 it은 해석하지 않아요.

 

 

5. Wrap up! 

우리 시대의 역사가 쓰일 때, 우리는 글로벌 위기의 순간에 등을 돌린 세대로 기억될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옳은 일을 했다고 기록될 것인가?

When the history of our times is written, will we be remembered as the generation that turned our backs in a moment of global crisis or will it be recorded that we did the right thing? - Nelson Mandela

 

 

관련 문법입니다.

[문법2. 형용사/5. 관계대명사] - 주격 관계대명사 who/that

[문법2. 형용사/5. 관계대명사] - 주격 관계대명사 which/t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