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줄 한 문장

아이의 거절: 분사구문 기본형

기름 한 병 2022. 3. 11. 00:08

1. Today's sentence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이며, 이것이 당신의 아이에게 긍정적인 경험인지 부정적인 경험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당신이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2. Key grammar
분사구문 기본형


3. From parts to Whole (빨간 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세요

2.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3.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4.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그리고 당신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5.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그리고 당신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이것이 긍정적인 경험인지 부정적인 경험인지를

6.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그리고 당신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이것이 긍정적인 경험인지 부정적인 경험인지를/ 당신의 아이에게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세요
Keep offering foods

* 명령문
Keep offering foods
V  

명령문은 동사 원형으로 시작되는 문장입니다.
* keep …ing: 계속해서 …하다
ex. keep laughing 계속 웃다/ keep (on) singing 계속 노래하다


2.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Keep offering foods and accept the child's refusal

* 등위접속사 (and)
Keep ... and accept ...
V
and V

등위접속사 and가 두 개의 동사를 대등하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3.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Keep offering foods and accept the child's refusal, acknowledging that this is a normal developmental phase

* 분사구문의 기본형1 (S+V, ing 또는 ing, S+V)
Keep offering foods ..., acknowledging ...
V   , ing

S+V, ing의 형태입니다.
명령문에서는 주어 You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acknowledge는 ‘...을 인정하다’라는 뜻입니다.
주어인 당신이 (that절 이하를) 인정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주어와 분사는 능동의 관계입니다.
이때 현재분사 acknowledging을 씁니다.  

주로 ‘~하면서’로 해석합니다.
→ Keep offering foods ..., acknowledging ...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해라/ 인정하면서


잠깐~!

acknowledge는 ‘...을 인정하다’라는 뜻으로 뒤에 목적어가 따라 나옵니다.  
목적어 자리에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이 나와 있습니다. that+S+V...의 형태지요.
→ acknowledge that+S+V
목적어

acknowledge를 분사의 형태로 바꾸어도 목적어가 따라 나옵니다.  
→ acknowledging that+S+V
목적어


4.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그리고 당신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Keep offering foods and accept the child's refusal, acknowledging that this is a normal developmental phase and that what you do is important

* 관계대명사 what (주어)
what you do is important
S

what you do는 관계대명사 what의 마디입니다.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쓰이지요?
지금은 주어의 자리에 있습니다.  

관계대명사의 마디 안을 보면 동사 do의 목적어가 없습니다.
이처럼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불완전한 형태입니다.

what은 ‘~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 what you do (당신이 하는 )

잠깐~!

→ acknowledging that S+V ... and that S+V ...
목적어  and 목적어

등위접속사 and가 두 개의 목적어를 대등하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5.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그리고 당신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이것이 긍정적인 경험인지 부정적인 경험인지를
Keep offering foods and accept the child's refusal, acknowledging that this is a normal developmental phase and that what you do is important in determining whether this is a positive or negative experience

*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 (목적어)

→ in determining (결정하는데 있어서)
전치사+(동)명사

전치사구(in determining)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in: ~에 있어서

determine은 ‘...을 결정하다’라는 뜻입니다. 뒤에 목적어가 따라 나옵니다.  
목적어 자리에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이 나와 있습니다. whether+S+V...의 형태지요.
→ determine whether+S+V
목적어

determine을 동명사의 형태로 바꾸어도 목적어가 따라 나옵니다.  
→ determining whether+S+V
목적어

이제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 이하를 볼까요?

→ this is a positive or negative experience (이것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경험이다.)
SC

2형식 문장입니다.
문장을 통째로 명사로 바꾸기 위해서는 접속사가 필요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를 문장 앞에 써주면 문장 자체가 명사가 됩니다.
whether this is a positive or negative experience
접속사   

이제 문장이 명사절로 바뀌었습니다.
그럼 문장 자체가 명사의 역할을 하지요?
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쓸 수 있습니다.
이제 동명사의 목적어 자리에 써볼까요?
→ in determining whether this is a positive ...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목적어 (명사절)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는 ‘~인지 아닌지’로 해석합니다.
in determining whether this is a positive or negative experience
결정하는데 있어서/ 이것이 긍정적인 경험인지 부정적인 경험인지를


6.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인정하면서/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임을/ 그리고 당신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이것이 긍정적인 경험인지 부정적인 경험인지를/ 당신의 아이에게
Keep offering foods and accept the child's refusal, acknowledging that this is a normal developmental phase and that what you do is important in determining whether this is a positive or negative experience for your child.

* 부사로 쓰인 전치사구 (for+N)
전치사구(for your child)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for: ~을 위해, ~에 대해, ~ 동안, ~에게
* for Christmas 크리스마스를 위해/ for that matter 그 일에 대해/ for just 5 to 7 minutes 단지 5~7분 동안/ for people 사람들에게


5. Wrap up!
이것이 정상적인 발달 단계이며, 이것이 당신의 아이에게 긍정적인 경험인지 부정적인 경험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당신이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계속해서 음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세요.
Keep offering foods and accept the child's refusal, acknowledging that this is a normal developmental phase and that what you do is important in determining whether this is a positive or negative experience for your child. - Child Feeding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