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oday's sentence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은 몇몇 학교들이 그들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땅콩버터를 먹지 못하도록 결정하게 만들었다.
2. Key grammar
사역동사
3. From parts to Whole (빨간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어떤 사람들/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2.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3.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4.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그것은/ 만들었다/ 몇몇 학교들이/ 결정하게
5.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그것은/ 만들었다/ 몇몇 학교들이/ 결정하게/ 허용하지 않도록/ 그들의 학생들이/ 땅콩버터를 먹는 것을
6.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그것은/ 만들었다/ 몇몇 학교들이/ 결정하게/ 허용하지 않도록/ 그들의 학생들이/ 땅콩버터를 먹는 것을/ 그들의 학교에서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어떤 사람들/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 형용사로 쓰인 전치사구 (with+N)
전치사구(with peanut allergies)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형용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합니다.
→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땅콩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 with: (소유) ~을 가지고 있는
* a coat with two pockets 주머니가 2개인 코트/ the same food with the same name 같은 이름을 가진 같은 음식
2.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can have a shock or allergic reaction
* 3형식 문장
→ Some people can have a shock or allergic reaction
O
주어(S)+동사(V)+목적어(O)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입니다.
3.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can have a shock or allergic reaction from eating or smelling it
* 동명사 (전치사의 목적어)
→ from eating or smelling it
전치사+ 목적어 (동명사구)
전치사 from의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구)가 있습니다. (구는 여러 단어로 이루어져 있지만, 주어 동사의 형태가 아닌 것을 말합니다.)
동사 eat과 smell은 목적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 eat it
목적어
→ smell it
목적어
동명사 eating과 smelling도 목적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 eating it
목적어
→ smelling it
목적어
두 개의 동명사를 병렬 구조로 연결하면?
→ eating or smelling it
이제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 쓰면?
→ from eating or smelling it
전치사+ 목적어 (동명사구)
4.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그것은/ 만들었다/ 몇몇 학교들이/ 결정하게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can have a shock or allergic reaction from eating or smelling it, which has made some schools decide
* 사역동사(have, let, make)
→ has made some schools decide
사역동사 O OC
make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목적어+동사원형]의 형태로 ‘(목적어가) … 하게 하다, …하게 만들다’라는 뜻입니다.
5형식 구조를 이룹니다.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 decide가 있습니다.
decide는 ‘...을 결정하다’라는 뜻입니다.
목적어인 몇몇 학교들이 (무언가를) 결정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는 능동의 관계입니다.
이처럼, 사역동사의 경우,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decide)을 씁니다.
잠깐~!
→ , which has made some schools decide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which has made some schools decide는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has made의 주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 바로 앞에 콤마(,)가 있지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는 지금처럼 관계대명사 바로 앞에 콤마(,)가 나오는 형태입니다.
이 경우 관계대명사 which는 해석합니다.
→ , which has made some schools decide
그것은/ 만들었다/ 몇몇 학교들이/ 결정하게
5.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그것은/ 만들었다/ 몇몇 학교들이/ 결정하게/ 허용하지 않도록/ 그들의 학생들이/ 땅콩버터를 먹는 것을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can have a shock or allergic reaction from eating or smelling it, which has made some schools decide not to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 사역동사(have, let, make)
→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사역동사 O OC
let은 사역동사입니다.
[let+목적어+동사원형]의 형태로 ‘(목적어가) … 하게 하다, …하는 것을 허락하다’라는 뜻입니다. 5형식 구조를 이룹니다.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 eat가 있습니다.
eat는 ‘...을 먹다’라는 뜻입니다.
목적어인 그들의 학생들이 땅콩버터를 먹는 것이지요?
그러면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는 능동의 관계입니다.
이처럼, 사역동사의 경우,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eat)을 씁니다.
이제 동사 let를 to 부정사의 형태로 바꾸면?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그대로 따라 나옵니다.
→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O OC
→ to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이제 to 부정사를 부정형으로 바꾸면?
to 부정사 앞에 not을 씁니다. let을 부정합니다.
→ not to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허용하지 않도록/ 그들의 학생들이/ 땅콩버터를 먹는 것을
이제 to 부정사를 decide의 목적어 자리에 쓰면?
→ decide not to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결정하다+ 목적어
6.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가질 수 있다/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그것은/ 만들었다/ 몇몇 학교들이/ 결정하게/ 허용하지 않도록/ 그들의 학생들이/ 땅콩버터를 먹는 것을/ 그들의 학교에서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can have a shock or allergic reaction from eating or smelling it, which has made some schools decide not to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in their schools.
* 부사로 쓰인 전치사구 (in+N)
전치사구(in their schools)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in: ~안에서, ~에 있어서, ~에 대해서
* in the war 전쟁에서/ in the lab 실험실에서/ in their schools 그들의 학교에서
5. Wrap up!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먹거나 냄새를 맡는 것으로부터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은 몇몇 학교들이 그들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땅콩버터를 먹지 못하게 결정하게 만들었다.
Some people with peanut allergies can have a shock or allergic reaction from eating or smelling it, which has made some schools decide not to let their students eat peanut butter in their schools.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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