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에서 전체로 (From Parts To Whole)
It is ~ that (강조구문)과 분사구문,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이용한 문장입니다.
* 기본 단어:
recognize 인지하다, 인정하다/ have to ~해야 한다/ accept 받아들이다/ assess (재산·수입 따위를) 평가하다/ financial 재정상의/ situation 상황/ thoroughly 철저히/ look for 찾다/ way 방법/ fix the problem 문제를 해결하다/ face ~에 직면하다
1. 단지 ~을 인지한 후에
only after recognizing that S+V~
recogniz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after)의 목적어자리에 동명사로 쓰였습니다.
타동사 recognize는 ‘~을 인지하다, 인정하다’라는 뜻이지요.
당연히 목적어가 따라 나옵니다.
recognize the need for safety (안전의 필요성을 인지하다)
이런 식으로요.
recognize가 동명사로 바뀌어도?
당연히 목적어가 따라 나옵니다.
recognizing the need for safety (안전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것)
이런 식으로요.
이제 동명사(recognizing)의 목적어 자리(that S+V~)를 채워봅니다.
2. 그것이 그녀가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임을 단지 인지한 후에
only after recognizing that it was something she had to accept
that it was something은?
명사절의 접속사 that입니다.
recognizing의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접속사 that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that) she had to accept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accept의 목적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기에 앞에 있는 명사 something을 수식합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something (that) she had to accept (그녀가 받아들여야만 하는 무언가)
이제 2번 표현을 강조구문에 넣어 볼까요?
3. 바로 그녀가 그것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임을 인지한 후였다.
It was only after recognizing that it was something she had to accept that ~.
‘It is(was) 강조어 that~’입니다.
It is ~ that (강조 구문)은
①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를 강조할 때 쓰입니다.
② 'It is 강조어 that ~'의 형태입니다.
③ ‘~하는 것은 바로 강조어다’로 해석합니다.
Your mental attitude is most important.
→ It's your mental attitude that's most important.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당신의 정신적 태도이다.)
* 주어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only after recognizing that it was something she had to accept
→ It was only after recognizing that it was something she had to accept that ~
이제 문장의 주절을 써봅니다.
4. 그녀는 자신의 재정 상황을 철저히 평가했다.
she assessed her financial situation thoroughly
주어(she), 동사(assessed), 목적어(her situation)의 3형식 문장입니다.
5. 그녀가 자신의 재정 상황을 철저히 평가하고, ~할 방법을 찾았다.
she assessed her financial situation thoroughly, looking for ways ~
, looking for ways는?
분사구문입니다.
‘S+V~, ~ing(p.p.)’ 의 형태입니다.
이때 현재분사(~ing)나 과거분사(p.p.)는 주어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어가 직접 하면 능동(~ing), 주어가 당하면 수동(p.p.)입니다.
look for은 ‘~을 찾다’라는 뜻이지요?
주어인 그녀가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어와 분사의 관계는 능동, 즉 현재분사(looking for)입니다.
해석은?
Three bombs exploded, killing 100 people.
세 개의 폭탄이 터졌다/ 100명을 죽이면서 (①: ~하면서)
세 개의 폭탄이 터졌다/ 100명을 죽인 (②: ~하는 주어)
세 개의 폭탄이 터져서/ 100명을 죽였다. (③: 동사해서 분사하다)
문장이 짧다면 세 개의 방법 중 아무거나 해석해도 의미가 통하지만,
문장이 길어질수록 셋 중의 하나의 뜻이 확실히 살아납니다.
she assessed her financial situation thoroughly, looking for ways ~
(그녀는 ~할 방법을 찾으면서 자신의 재정 상황을 철저히 평가했다.)
(그녀는 자신의 재정 상황을 철저히 평가해서 ~할 방법을 찾았다.)
6.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았다.
looking for ways to fix the problem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① to 부정사의 마디가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며,
② ‘~할/ ~하는’으로 해석합니다.
time to establish your identity
(너의 정체성을 확립할 시기)
our plan to improve productivity
(생산성을 향상시키려는 우리의 계획)
very practical ways to make amends
(보상할 매우 실제적인 방법)
ways to fix the problem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
7. 그녀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
ways to fix the problem she was facing
she was facing은?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타동사 face의 목적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기에 앞에 있는 명사 the problem을 수식합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the problem (which) she was facing (그녀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
이제 마무리입니다.
그녀가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으면서 자신의 재정 상태를 철저히 평가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자신이 그것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상황임을 인지한 후였다.
It was only after recognizing that it was something she had to accept that she assessed her financial situation thoroughly, looking for ways to fix the problem she was fa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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