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한 문장

울지 않으려고

기름 한 병 2021. 1. 11. 17:46

핵심 문법: to 부정사의 부정형 (not to V)입니다. 

 

 

1. 그녀는/ 읽고 있었다/ 편지를

She was reading the letter 

 

* 과거 진행 (was/were+ ing) 

→ She was reading the letter 

 

was reading은 과거 진행형입니다. 

과거 시점에서 진행되고 있던 일을 표현할 때 씁니다. 

‘읽고 있는 중이었다, 읽고 있었다’로 해석합니다. 

 

 

2. 그녀는/ 읽고 있었다/ 편지를/ 울려고 애쓰면서

She was reading the letter, trying to cry

 

* 분사구문의 기본형1 (S+V, ing 또는 ing, S+V)

She was reading the letter, trying to cry

      S           V                        , ing

 

S+V, ing의 형태입니다. 

try to는 ‘(…을) 노력하다, 애쓰다’라는 뜻입니다. 

주어인 그녀가 (울려고) 애쓰는 것이지요?

그러면 주어와 분사는 능동의 관계입니다. 

이때 현재분사 trying을 씁니다.  

 

 

3. 그녀는/ 읽고 있었다/ 편지를/ 울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She was reading the letter, trying not to cry.

 

* to 부정사의 부정형 (not to V)

→ trying not to cry (울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to 부정사 앞에 not이나 never를 씁니다. 

to 부정사의 동사를 부정합니다. 

 

 

마무리: 

그녀는 울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편지를 읽고 있었다.

She was reading the letter, trying not to cry.

'한 줄 한 문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트기 전에  (0) 2021.01.13
안전벨트를 매고  (0) 2021.01.12
가난한 사람을 돕기 위해  (0) 2021.01.09
역경을 극복할 능력  (0) 2021.01.08
해결책은 단순해 보였다  (0) 2021.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