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oday's sentence
그 지역을 떠나면서, 그는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아서 그가 시작한 것을 완성하라고 지시했다.
2. Key grammar
과거완료
3. From parts to Whole (빨간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그는/ 지시했다/ 자신의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으라고
2. 그는/ 지시했다/ 자신의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으라고/ 그리고 완성하라고/ 그가 시작한 것을
3. 그 지역을 떠나면서/ 그는/ 지시했다/ 자신의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으라고/ 그리고 완성하라고/ 그가 시작한 것을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그는/ 지시했다/ 자신의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으라고
he assigned his most cherished pupil to stay on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목적격 보어)
→ he assigned his ... pupil to stay on
O OC
주어+동사(V)+목적어(O)+목적격 보어(OC)로 이루어진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격 보어 자리에 to 부정사구 to stay on이 있습니다.
assign은 to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쓰는 동사입니다.
[assign+목적어+to do]의 형태로 ‘(목적어에게) …하도록 명하다’라는 뜻입니다.
→ assigned his ... pupil to stay on
명했다/ 그의 제자에게/ 머물라고
잠깐~!
→ his most cherished pupil
most cherished는?
명사의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과거분사입니다.
과거분사 cherished가 pupil을 수식합니다.
cherish는 ‘...을 소중히 여기다, 사랑하다’라는 뜻입니다.
수식을 받는 명사인 제자가 (무엇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아니라 소중히 여겨지는 것이지요?
따라서 두 단어 pupil과 cherish는 수동의 관계입니다.
이 경우 과거분사 cherished을 씁니다.
→ his most cherished pupil
가장 소중히 여겨지는
2. 그는/ 지시했다/ 자신의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으라고/ 그리고 완성하라고/ 그가 시작한 것을
he assigned his most cherished pupil to stay on and complete what he had begun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목적격 보어)
→ he assigned his ... pupil to complete ...
O OC
5형식 문장입니다.
assign은 to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쓰는 동사입니다.
목적격 보어 자리에 to 부정사구 to complete이 있습니다.
[assign+목적어+to do]의 형태로 ‘(목적어에게) …하도록 명하다’라는 뜻입니다.
→ assigned his ... pupil to complete
명했다/ 그의 제자에게/ 완성하라고
동사 complete는 목적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동사 complete를 to 부정사로 바꾸어도 목적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to 부정사는 여전히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 to complete 목적어
이제 to complete의 목적어 자리를 볼까요?
* 관계대명사 what (타동사의 목적어)
→ to complete what he had begun
목적어
what he had begun은 관계대명사 what의 마디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의 마디가 타동사 complete의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불완전한 형태입니다.
지금은 관계대명사 마디 안에 동사 had begun의 목적어가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의 마디는 ‘...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 to complete what he had begun
그가 시작했던 것을
이제 시제에 주의해서 다시 볼까요?
* 과거 완료 (had+ p.p.)
→ he assigned his ... pupil to complete what he had begun
과거 과거 완료
과거 완료는 과거의 한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일어난 일을 나타냅니다.
‘had+ p.p.’의 형태로 ‘~했었다’라고 해석하지요.
그가 명령한 것은 과거시제(assigned)입니다.
그런데 그가 명령을 하기 이전에 먼저 무언가를 시작했지요?
따라서 그가 무언가를 시작한 것은 과거 완료(had begun)를 씁니다.
이처럼 과거 완료는 과거의 한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일어난 일을 나타낼 때 씁니다.
3. 그 지역을 떠나면서,/ 그는/ 지시했다/ 자신의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으라고/ 그리고 완성하라고/ 그가 시작한 것을
Leaving that area, he assigned his most cherished pupil to stay on and complete what he had begun.
* 분사구문의 기본형1 (S+V, ing 또는 ing, S+V)
→ Leaving that area, he assigned ...
ing , S V
ing, S+V의 형태입니다.
주어와 능동의 관계일 때 현재분사 ing를 씁니다.
leave는 ‘...을 떠나다’라는 뜻입니다.
주어인 그가 그 지역을 떠나는 것이지요?
그러면 주어와 분사는 능동의 관계입니다.
이때 현재분사 Leaving을 씁니다.
주로 ‘~하면서, ~하는 주어’로 해석합니다.
→ Leaving that area, he assigned ...
그 지역을 떠나면서/ 그는
5. Wrap up!
그 지역을 떠나면서, 그는 가장 아끼는 제자에게 남아서 그가 시작한 것을 완성하라고 지시했다.
Leaving that area, he assigned his most cherished pupil to stay on and complete what he had begun.
'두 줄 한 문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아침 체중 재기: help (준사역동사) (0) | 2022.03.22 |
---|---|
서쪽으로 그리스 본토에: 완료형 분사구문 (0) | 2022.03.20 |
그의 눈물: 과거완료 (0) | 2022.03.14 |
그녀의 다이어리: 과거완료 (0) | 2022.03.13 |
고난을 인내로: 분사구문 기본형 (0) | 2022.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