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한 문장

불평할 이유가 전혀 없다

기름 한 병 2016. 1. 5. 19:15

부분에서 전체로 (From Parts To Whole)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과 with 부대상황을 이용한 문장입니다.

 

 

 

* 기본 단어:

any 어떤 ~도/ reason 이유/ complain 불평하다/ upraise (들어) 올리다

 

 

 

 

1. 나는 어떠한 이유도 없었다.

 

 

I've never had any reason

 

 

주어(I), 동사(have had), 목적어(any reason)의 3형식 문장입니다.

 

 

have had는?

현재완료입니다.

 

 

현재완료는

① ‘과거에서 현재까지’ 계속되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며,

② have(has)+p.p.의 형태로,

③ ‘~해 왔다(계속), ~한 적이 있다(경험), ~했다(완료)’로 해석합니다.

 

 

Sweden has had a free press for almost 250 years.

(스웨덴은 거의 250년 동안 자유 언론을 표방해왔다.)

* a free press 자유 언론

 

 

The consumption has been on the rise in recent years.

(그 소비량은 최근에 상승해오고 있다.)

* be on the rise 증가하고 있다

 

 

The present publishers have spared no pains or expense.

(본 발행인들은 어떤 수고와 비용도 아끼지 않았다.)

* publisher 발행인/ spare 절약하다, 아끼다/ pains 수고/ expense 비용

 

 

 

 

2. 나는 불평할 어떠한 이유도 없었다.

 

 

I've never had any reason to complain

 

to complain은?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① to 부정사의 마디가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며,

② ‘~할/ ~하는’으로 해석합니다.

 

 

its ability to maintain living things

(생명체를 부양하는 그 능력)

 

 

grace to accept the things with serenity

(평온함으로 그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은혜)

* accept 받아들이다/ things 상황/ serenity 평온, 차분함

 

 

courage to change the things that should be changed

(바뀌어야만 하는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용기)

 

 

several rules to keep, whether fair or not

(타당하든 아니든 상관없이 지켜야 할 몇몇 규칙)

 

 

 

 

3. 나는 눈을 치켜뜬 채 불평할 어떠한 이유도 없었다.

 

 

I've never had any reason to complain with my eyes upraised.

 

 

‘with+N+분사’ 형태의 부대상황 구문입니다.

 

 

① 명사와 분사의 관계가 능동인 경우:

‘with+N+~ing’의 형태로, ‘~하면서, ~하는 가운데, ~인 채’로 해석합니다.

② 명사와 분사의 관계가 수동인 경우:

‘with+N+p.p.’의 형태로, ‘~되면서, ~되는 가운데, ~된 채’로 해석합니다.

 

 

The matter was resolved with both countries cooperating.

(두 나라가 협력하는 가운데 그 문제가 해결되었다.)

cooperate는 ‘협력하다’는 뜻입니다.

두 나라가 협력하는 것이기에,

명사(both countries)와 분사는 능동(cooperating)의 관계입니다.

 

 

with her intravenous lines attached to her tiny arms and legs

(정맥 주사 줄이 그녀의 작은 팔과 다리에 달린 채로)

attach는 ‘붙이다, 달다’라는 뜻입니다.

정맥 주사 줄은 (팔과 다리에) 붙여지는 것이기에,

명사(intravenous lines)와 분사는 수동(attached)의 관계입니다.

 

 

I've never had any reason to complain with my eyes upraised.

(나는 눈을 치켜뜬 채 불평할 어떠한 이유도 없었다.)

upraise는 '(들어) 올리다'라는 뜻입니다.

나의 눈이 (들어) 올려지는 것이기에 명사(my eyes)와 분사는 수동(upraised)의 관계입니다.

 

 

 

 

마무리입니다.

 

 

 

 

눈을 치켜뜬 채 불평할 이유가 전혀 없었다.

 

 

I've never had any reason to complain with my eyes uprai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