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한 문장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상대가 반박하기 어려울

기름 한 병 2017. 12. 10. 20:36

부분에서 전체로 (From Parts To Whole)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입니다.

 

 

 

* 기본 단어:

would like to V ~하고 싶다/ answer 대답하다/ objective 객관적인/ record 기록/ difficult 어려운, 힘든/ opponent (논쟁 등의) 상대/ refute 논박하다, 반박하다

 

 

 

 

1.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그 두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What I would like to do is answer the two questions

 

 

주어(What I would like to do), 동사(is), 주격보어(answer~)2형식 문장입니다.

 

 

What I would like to do?

관계대명사 what의 마디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의 마디는?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장에서는 주어, 목적어, 보어의 자리에 쓰입니다.

지금은 주어의 자리에 있습니다.

뒤따라 나오는 마디가 불완전한 형태를 취합니다. 주어나 목적어가 없지요.

지금은 to do목적어가 없습니다.

‘~하는 것으로 주로 해석하며, the thing which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answer the two questions?

주격보어입니다.

to answer the two questions에서 to가 생략된 형태입니다.

주어 자리에 All, What, the only 등 의미를 한정짓는 단어와 do 동사가 올 때, 주격보어 자리에 있는 to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볼까요?

 

 

What I want to do is adopt a baby.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아이를 입양하는 것이다.)

 

All you have to do is study hard.

(네가 해야만 하는 전부는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All you can do is gradually accumulate evidence.

(네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서서히 증거를 모으는 것이다.)

 

 

 

 

2.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객관적인 기록을 사용하면서 그 두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What I would like to do is answer the two questions using objective records

 

 

using objective records?

분사구문(동시동작)입니다.

두 가지 일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표현합니다.

(지금은 질문에 대답하는 것과 기록을 사용하는 것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보통 ‘~하면서로 해석합니다

 

 

다른 예를 볼까요?

 

 

He stands there doing nothing.

(그는 아무것도 안하면서 거기 서 있다.)

 

He ran out of the house shouting.

(그는 소리를 지르면서 집을 뛰어 나갔다.)

 

She was in the kitchen baking chocolate cookies.

(그녀는 초콜릿 쿠키를 구우면서 부엌에 있었다.)

 

They knelt down on the ground pleading for mercy.

(그들은 자비를 구하며 땅바닥에 무릎을 꿇었다.)

 

 

 

 

3. 상대가 반박하기 어려울 객관적인 기록을 사용하면서

 

 

using objective records that will be difficult for the opponents to refute

 

 

that will be difficult for the opponents to refute?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 안에 동사 will be의 주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앞에 있는 명사 objective records를 수식합니다.

 

 

for the opponents to refute에서 for the opponents?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입니다.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to 뒤에 있는 동사(refute)를 행동하는 주체입니다.

누가 반박하느냐에 대한 대답에 해당되지요.

보통은 to 부정사 앞에 ‘for+N’의 형태로 들어옵니다.

for the opponents to refute

조사 , , , 를 붙여서 해석하면 됩니다.

for the opponents to refute (상대가 반박하기에)

 

 

다른 예를 볼까요?

 

 

It must have been hard for you to tell me this.

(네가 나에게 이것을 말해주기가 틀림없이 힘들었겠다.)

 

She waited for Jack to arrive in the evening.

(그녀는 저녁에 잭이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He thought it better for her to become a vegetarian.

(그는 그녀가 채식주의자가 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마무리입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상대가 반박하기 어려울 객관적인 기록을 사용하면서 그 두 가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What I would like to do is answer the two questions using objective records that will be difficult for the opponents to ref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