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한 문장

홍콩에서 만난 시인: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who/that

기름 한 병 2022. 5. 2. 00:59

1. Today's sentence

나는 2019년에 홍콩에서 만났던 젊은 시인을 초대했다.

 

 

2. Key grammar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who/that 

 

 

3. From parts to Whole (빨간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나는/ 초대했다/ 젊은 시인을

 

2. 나는/ 초대했다/ 젊은 시인을/ 내가 만났던

 

3. 나는/ 초대했다/ 젊은 시인을/ 내가 만났던/ 홍콩에서/ 2019년에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나는/ 초대했다/ 젊은 시인을

I invited the young poet

 

* 3형식 문장

→ I invited the young poet

                                 O

 

3형식 문장입니다. 

* poet 시인

 

 

2. 나는/ 초대했다/ 젊은 시인을/ 내가 만났던

I invited the young poet whom I had met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 the young poet whom I had met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

 

whom I had met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had met의 목적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일 때는 whom 대신 who와 that을 쓸 수 있습니다. 

생략해도 됩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에 있는 명사 the young poet을 수식합니다.

이 경우 관계대명사 whom은 해석하지 않습니다. 

→ the young poet whom I had met 

                젊은 시인/            내가 만났던 

 

 

잠깐~!

→ I invited the young poet whom I had met 

         과거                                            과거 완료

 

had met은 과거 완료 시제입니다. 

과거 완료는 과거의 한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일어난 일을 나타냅니다.

had+ p.p.’의 형태로 ‘~했었다’로 해석하지요. 

 

초대한 것(invited)은 과거 시제입니다.

그런데 젊은 시인을 초대하기 전에 미리 그를 만났지요?

그러면 그를 만난 것은 과거 완료(had met) 시제를 씁니다.  

이처럼 과거의 한 시점(invited)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일어난 일은 과거 완료(had met)를 씁니다. 

 

 

3. 나는/ 초대했다/ 젊은 시인을/ 내가 만났던/ 홍콩에서/ 2019년에

I invited the young poet whom I had met in Hong Kong in 2019.

 

* 부사의 순서

in Hong Kong in 2019

             장소            시간

 

장소와 시간의 부사가 함께 나오면 기본적으로 장소를 먼저, 시간을 나중에 씁니다. 

ex. She lived here three years ago.

                       장소           시간

 

 

5. Wrap up! 

나는 2019년 홍콩에서 만났던 젊은 시인을 초대했다.

I invited the young poet whom I had met in Hong Kong in 2019.

 

 

관련 문법입니다.

[문법2. 형용사/5.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who(m), which, t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