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한 문장

하루 100단어 외우기

기름 한 병 2021. 1. 7. 01:20

핵심 문법: 동명사(주어)입니다. 

 

 

1.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은/ 쉽다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easy

 

* 동명사 (주어)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easy

                         S                        V   SC

 

2형식 문장입니다. 

주격 보어 자리에 형용사 easy가 있습니다.
주격 보어는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합니다.

(memorizing 100 words a day = easy)

 

memorizing 100 words a day는? 동명사구입니다. 

memorizing은 memorize+ing의 형태로 동명사입니다. 

 

동명사는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쓰이지요. 

지금은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주로 ‘~하는 것은’으로 해석합니다.  

→ memorizing 100 words a day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은)

* a day = per day: 하루에

 

동사 memorize는 목적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 memorize 100 words (100단어를 외우다)

                            O

동명사 memorizing도 목적어를 데리고 옵니다. 

→ memorizing 100 words (100단어를 외우는 )

                               O

 

동명사는 단수 취급합니다.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easy

 

 

2. 너는/ 할 수 있다/ 그것을 

you can do it

 

* 3형식 문장

you can do it

      S       V     O  

 

3형식 문장입니다. 

 

it은 memorizing 100 words를 의미합니다. 

동명사는 단수 취급하기 때문에, them이 아닌 it으로 받습니다. 

 

 

3. 너는/ 할 수 있다/ 그것을/ 짧은 시간 안에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 부사로 쓰인 전치사구 (in+N)

전치사구(in a short time)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in: ~안에서, ~에 있어서, ~에 대해서 

* in the war 전쟁에서/ in the lab 실험실에서/ in a short time 짧은 시간 안에

 

 

4. 너는/ 할 수 있다/ 그것을/ 짧은 시간 안에/ 거의 노력하지 않고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

 

* 부사로 쓰인 전치사구 (with+N)

전치사구(with little effort)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with: ~와 함께, ~을 가지고, ~하는 가운데 (with+N+형/ing/p.p.)

* with a friend 친구와 함께/ with his mouth 그의 입으로/ with night coming on 밤이 되면서/ with little effort 거의 노력 없이

 

 

5.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이 너무 쉬워서/ 너는 그것을 할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거의 노력하지 않고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 

 

* 결과의 부사절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

                                                                접속사   S       V 

 

결과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입니다.

‘that+S+V’의 형태로, ‘결과적으로 ~하다’의 의미입니다. 

주로 so, such가 선행합니다. 

 

‘so 형용사/부사 that S+V’는 ‘너무 ~해서 (결과적으로) ~하다’의 뜻입니다.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

                                               너무 쉬워서/ 너는 그것을 할 수 있다

 

 

6. 너는/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이 너무 쉬워서/ 너는 그것을 할 수 있다고/ 짧은 시간 안에/ 거의 노력하지 않고

You might think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

 

* 명사절의 접속사 that (목적어)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

                         S                        V     SC

 

2형식 문장입니다. 

이 문장을 명사로 바꾸기 위해서는 접속사가 필요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을 문장 앞에 써주면 문장 자체가 명사가 됩니다.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 (명사절)

  접속사                     S                        V

 

이제 문장이 명사절로 바뀌었습니다. 

그럼 문장 자체가 명사의 역할을 하겠지요?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문장은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의 자리에 쓸 수 있습니다. 

이제 목적어 자리에 써볼까요?

(목적어 자리에 쓰이는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You might think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S              V                                        O (명사절)     

 

 

마무리:

너는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이 너무 쉬워서 거의 노력하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그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You might think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