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문법: 동명사(주어)입니다.
1.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은/ 쉽다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easy
* 동명사 (주어)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easy
S V SC
2형식 문장입니다.
주격 보어 자리에 형용사 easy가 있습니다.
주격 보어는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합니다.
(memorizing 100 words a day = easy)
memorizing 100 words a day는? 동명사구입니다.
memorizing은 memorize+ing의 형태로 동명사입니다.
동명사는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쓰이지요.
지금은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주로 ‘~하는 것은’으로 해석합니다.
→ memorizing 100 words a day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은)
* a day = per day: 하루에
동사 memorize는 목적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 memorize 100 words (100단어를 외우다)
O
동명사 memorizing도 목적어를 데리고 옵니다.
→ memorizing 100 words (100단어를 외우는 것)
O
동명사는 단수 취급합니다.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easy
2. 너는/ 할 수 있다/ 그것을
you can do it
* 3형식 문장
→ you can do it
S V O
3형식 문장입니다.
it은 memorizing 100 words를 의미합니다.
동명사는 단수 취급하기 때문에, them이 아닌 it으로 받습니다.
3. 너는/ 할 수 있다/ 그것을/ 짧은 시간 안에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 부사로 쓰인 전치사구 (in+N)
전치사구(in a short time)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in: ~안에서, ~에 있어서, ~에 대해서
* in the war 전쟁에서/ in the lab 실험실에서/ in a short time 짧은 시간 안에
4. 너는/ 할 수 있다/ 그것을/ 짧은 시간 안에/ 거의 노력하지 않고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
* 부사로 쓰인 전치사구 (with+N)
전치사구(with little effort)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with: ~와 함께, ~을 가지고, ~하는 가운데 (with+N+형/ing/p.p.)
* with a friend 친구와 함께/ with his mouth 그의 입으로/ with night coming on 밤이 되면서/ with little effort 거의 노력 없이
5.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이 너무 쉬워서/ 너는 그것을 할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거의 노력하지 않고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
* 결과의 부사절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
접속사 S V
결과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입니다.
‘that+S+V’의 형태로, ‘결과적으로 ~하다’의 의미입니다.
주로 so, such가 선행합니다.
‘so 형용사/부사 that S+V’는 ‘너무 ~해서 (결과적으로) ~하다’의 뜻입니다.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
너무 쉬워서/ 너는 그것을 할 수 있다
6. 너는/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이 너무 쉬워서/ 너는 그것을 할 수 있다고/ 짧은 시간 안에/ 거의 노력하지 않고
You might think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
* 명사절의 접속사 that (목적어)
→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
S V SC
2형식 문장입니다.
이 문장을 명사로 바꾸기 위해서는 접속사가 필요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을 문장 앞에 써주면 문장 자체가 명사가 됩니다.
→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 (명사절)
접속사 S V
이제 문장이 명사절로 바뀌었습니다.
그럼 문장 자체가 명사의 역할을 하겠지요?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문장은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의 자리에 쓸 수 있습니다.
이제 목적어 자리에 써볼까요?
(목적어 자리에 쓰이는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 You might think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S V O (명사절)
마무리:
너는 하루에 100단어를 외우는 것이 너무 쉬워서 거의 노력하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그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You might think that memorizing 100 words a day is so easy that you can do it in a short time with little effort.
'두 줄 한 문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의 목적은 주제를 이해 (0) | 2021.01.09 |
---|---|
생각을 멈추면 나이가 든다 (0) | 2021.01.08 |
부모님의 충고를 무시하지 않는 (0) | 2021.01.06 |
분노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1) | 2021.01.05 |
우리와 그들... 협력이 가능한가 (0) | 2021.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