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oday's sentence
중요한 것은 네가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읽느냐이다.
2. Key grammar
간접 의문문 (의문사 how, what)
3. From parts to Whole (빨간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네가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중요하다
2. 네가 무엇을 읽느냐가/ 중요하다
3. 중요한 것은 네가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읽느냐이다.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네가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중요하다
how much you read counts
* 간접의문문 (부사로 쓰이는 의문사 how)
→ how much you read counts
S V
1형식 문장입니다.
주어 자리에 간접 의문문 how much you read가 있습니다.
count는 ‘중요하다’라는 뜻입니다.
동사에 s가 붙어있지요?
간접의문문이 주어 자리에 올 때 동사는 단수 취급합니다.
how much you read는 ‘의문사(의 마디)+S+V’의 형태입니다.
→ how much you read
의문사의 마디 S V
‘의문사(의 마디)+S+V’는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자리에 쓰이지요.
지금은 주어의 자리에 있습니다.
(의문사+S+V= 간접 의문문= 명사의 역할=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
의문사는 의문사 자체의 품사에 주의해야 합니다!
의문사 how의 품사는 부사입니다.
따라서 의문사 how는 부사 much를 수식합니다.
→ how much (얼마나 많이)
부사 부사
2. 네가 무엇을 읽느냐가/ 중요하다
what you read counts
* 간접의문문 (명사로 쓰이는 의문사 what)
→ what you read counts
S V
역시 1형식 문장입니다.
주어 자리에 간접 의문문 what you read가 있습니다.
what you read는 ‘의문사+S+V’의 형태입니다.
→ what you read
의문사 S V
‘의문사+S+V’의 형태를 간접 의문문이라고 부릅니다.
명사의 역할을 하지요.
따라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자리에 쓰입니다.
동일하게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의문사는 의문사 자체의 품사에 주의해야 합니다!
의문사 what의 품사는 명사와 형용사입니다.
지금은 명사로 쓰였습니다.
따라서 간접의문문의 마디 what you read 안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합니다.
→ you read what (너는 무엇을 읽는다)
O
여기서 의문사 what이 문장 앞으로 나가면 간접 의문문의 형태가 됩니다.
→ what you read
3. 중요한 것은 네가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읽느냐이다.
It is not how much you read but what you read that counts.
* It is ... that 강조 구문
강조하고 싶은 말을 it is와 that 사이에 쓰면 됩니다. (동사 counts는 it is와 that 사이에 써서 강조하지 않습니다.)
먼저 두 개의 주어를 접속사로 연결할까요?
→ not how much you read but what you read counts
S V
not A but B는 ‘A가 아니라 B’라는 뜻입니다.
→ not how much you read but what you read counts
네가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읽느냐가/ 중요하다
이제 주어를 강조해볼까요?
It is ... that 강조 구문 사이에 주어를 넣어주면 됩니다.
→ It is not how much you read but what you read that ...
강조어
남아 있는 동사는 that 뒤에 써주면 됩니다.
→ It is not how much you read but what you read that counts.
V
It is ... that 강조 구문은‘~하는 것은 바로 강조어다’라고 해석합니다.
→ It is not how much you read ... that counts.
바로 S(주어)이다/ 중요한 것은
5. Wrap up!
중요한 것은 네가 얼마나 많이 읽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읽느냐이다.
It is not how much you read but what you read that counts.
관련 문법입니다.
'한 줄 한 문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골 마을 독소: 현재분사(명사의 뒤에서 명사를 수식) (0) | 2022.04.12 |
---|---|
고의적인 침묵: 현재분사(명사의 앞에서 명사를 수식) (0) | 2022.04.11 |
왜 화가 나는지: 간접의문문(의문사 why) (0) | 2022.04.07 |
개 길들이기: 간접의문문(의문사 when, where) (0) | 2022.04.06 |
색의 영향: 간접의문문 (의문사 what) (0) | 2022.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