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한 문장

내가 결코 들어보지 못했던: 과거 완료 (had+ p.p.)

기름 한 병 2021. 4. 26. 20:45

핵심 문법: 과거 완료 (had+ p.p.)입니다. 

 

 

1. 하지만 오늘 내가 물었을 때, 

But today when I asked, 

 

* 시간의 부사절

when I asked, 

    접속사      

 

시간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n입니다.

‘when+S+V’의 형태로, ‘~할 때’의 의미입니다. 

 

 

2. 하지만 오늘 내가 물었을 때,/ 그의 대답은 대답이었다

But today when I asked, his response was one 

 

* 대명사 one

one은 앞에 이미 언급한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씁니다. 

지금은 a response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ex. I don't have a pen. Can you lend me one? (펜이 없습니다, 빌려주시겠어요?)

I have lost my umbrella ; I think I must buy one. (우산을 잃어버렸는데 하나 사야 되겠다.)

 

 

3. 하지만 오늘 내가 물었을 때,/ 그의 대답은 대답이었다/ 내가 결코 들어보지 못했던

But today when I asked, his response was one I'd never heard.

 

* 과거 완료 (had+ p.p.)

→ his response was one I'd never heard

                         과거             과거 완료

 

과거의 한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일어난 일은 과거 완료를 씁니다.

그의 대답은 과거 시점 (was)입니다.

그의 대답은 이전에 들어보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이전에 들어보지 못한 것은 과거 완료 시제 (had heard)를 씁니다. 

 

잠깐~!

I'd never heard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had heard의 목적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닐 때는 which 혹은 that을 씁니다.  

생략해도 됩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에 있는 명사 one를 수식합니다.

one I'd never heard

  대답/ 내가 결코 들어보지 못했 

 

 

마무리: 

하지만 오늘 내가 물었을 때, 그의 대답은 내가 결코 들어보지 못했던 것이었다.

But today when I asked, his response was one I'd never he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