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1. 동명사도 자체적으로 주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소유격 또는 목적격의 형태입니다.
3. 동명사 앞에 씁니다.
4. 주어처럼 ‘은/는/이/가’로 해석합니다.
1.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쓰지 않는 경우
1) 주어가 일반인인 경우
Eating slowly is a good habit. (천천히 먹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 천천히 먹는 것은 일반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2) 문장의 주어와 같은 경우
I like playing basketball. (나는 농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 농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주어인 나(I)입니다.
3) 문장의 목적어와 같은 경우
He praised me for enduring the hardship. (그는 내가 고난에 인내했다고 칭찬했다.)
▷ 고난에 인내한 것은 목적어로 쓰인 나(me)입니다.
2.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쓰는 경우
1) 의미상의 주어가 사람일 때는 소유격 또는 목적격을 씁니다.
① She hates his[him] telling lies. (그녀는 그가 거짓말하는 것을 싫어한다.)
▷ his는 소유격, him은 목적격입니다. 거짓말하는 것은 ‘그’입니다. 주어처럼 ‘그가’라고 해석합니다.
② Would you mind my[me] opening the window? (제가 창문을 열어도 될까요?)
▷ my는 소유격, me는 목적격입니다. 창문을 여는 것은 ‘나’입니다. 주어처럼 ‘제가’라고 해석합니다.
③ I don’t mind Jack’s[Jack] going with us. (잭이 우리랑 같이 가도 상관없다.)
▷ Jack’s는 소유격, Jack은 목적격입니다. 우리와 함께 가는 것은 ‘Jack’입니다. 주어처럼 ‘잭이’라고 해석합니다.
④ I don’t mind my brother’s[my brother] wearing my shoes. (나는 남동생이 내 신발을 신어도 상관없다.)
▷ my brother’s는 소유격, my brother는 목적격입니다. 내 신발을 신는 것은 ‘남동생’입니다. 주어처럼 ‘남동생이’라고 해석합니다.
⑤ We remember the man’s[the man] entering when we were cleaning the classroom.
(우리가 교실 청소를 하고 있을 때 그 남자가 들어왔던 것을 기억한다.)
▷ the man’s는 소유격, the man은 목적격입니다. 들어오는 것은 ‘그 남자’입니다. 주어처럼 ‘그 남자가’라고 해석합니다.
2) 의미상의 주어가 사물일 때는 목적격을 씁니다.
① She complained of the meal being awful. (그녀는 식사가 형편없다고 불평했다.)
▷ 형편없었던 것은 식사입니다. 지금처럼 주어가 사물일 때는 목적격을 씁니다. 목적격은 명사가 생긴 그대로입니다. 주어처럼 ‘식사가’라고 해석합니다.
② There's little chance of the train being late. (기차가 늦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 늦는 것은 기차입니다. 주어처럼 ‘기차가’라고 해석합니다.
③ They were glad of the war being over. (그들은 전쟁이 끝나서 기뻤다.)
▷ 끝난 것은 전쟁입니다. 주어처럼 ‘전쟁이’라고 해석합니다.
④ The probability of this being true is zero. (이것이 사실일 확률은 0이다.)
▷ 사실인 것은 이것(this)입니다. 주어처럼 ‘이것이’라고 해석합니다.
⑤ He has a fear of his health disappearing. (그는 건강이 나빠질까 봐 두려워한다.)
▷ 사라지는 것은 그의 건강입니다. 주어처럼 ‘건강이’라고 해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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