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1. 명사/3. 동명사

동명사의 완료형 (having p.p.)

기름 한 병 2015. 8. 6. 07:30

동명사는?

 

① ‘동사원형 +~ing'의 형태로,

②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③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일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p.p.)을 씁니다.

 

 

 

예문입니다.

 

 

 

1. He denied having witnessed the traffic accident.

(그는 교통사고를 목격한 것을 부인했다.)

 

* deny 부인하다/ witness 목격하다

본동사의 시제는 과거(denied)입니다.

그런데 부인하기 이전에 먼저 교통사고를 목격했지요?

따라서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입니다.

이럴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witnessed)을 씁니다.

 

 

 

2. He admitted to having stolen the secret document.

(그는 그 기밀문서를 훔친 것을 인정했다.)

 

* admit 인정하다/ steal 훔치다

본동사의 시제는 과거(admitted)입니다.

그런데 인정하기 이전에 먼저 기밀문서를 훔쳤지요?

따라서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입니다.

이럴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stolen)을 씁니다.

 

 

 

3. I couldn't remember having cried listening to this song.

(나는 이 노래를 들으면서 울었던 일을 기억할 수 없었다.)

 

* remember 기억하다/ cry 울다

본동사의 시제는 과거(couldn't remember)입니다.

그런데 기억하기 이전에 먼저 울었지요?

따라서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입니다.

이럴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cried)을 씁니다.

 

 

 

4. The lady couldn't recall having seen any of them before.

(그 숙녀는 그들 중 누구도 전에 봤던 것을 기억할 수 없었다.)

 

* recall 생각해내다/ see 보다

본동사의 시제는 과거(couldn't recall)입니다.

그런데 기억하기 이전에 먼저 그들을 봤지요?

따라서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입니다.

이럴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seen)을 씁니다.

 

 

 

5. She receives the award for having made history in this field.

(그녀는 이 분야에서 역사를 만든 것에 대해 그 상을 받는다.)

 

* receive 받다/ make history 역사를 만들다

본동사의 시제는 현재(receives)입니다.

그런데 상을 받기 이전에 먼저 역사를 만들었지요?

따라서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입니다.

이럴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made)을 씁니다.

 

 

 

6. They are accused of having severely beaten the helpless old man.

(그들은 힘없는 노인을 심각하게 폭행한 것에 대해 고소된다.)

 

* are accused 고소되다/ beat 때리다

본동사의 시제는 현재(are accused)입니다.

그런데 고소되기 이전에 먼저 심각한 폭행을 저질렀지요?

따라서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입니다.

이럴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beaten)을 씁니다.

 

 

 

7. They were charged with having hunted the endangered-species almost to extinction.

(그들은 위기에 처한 종을 거의 멸종상태에 이르기까지 상냥한 것으로 고발되었다.)

 

* be charged with ~로 고발되다/ hunt 사냥하다

본동사의 시제는 과거(were charged)입니다.

그런데 고발되기 이전에 먼저 멸종 위기 동물을 사냥했지요?

따라서 동명사의 시제가 본동사의 시제보다 이전 시점입니다.

이럴 때 동명사의 완료형(having hunted)을 씁니다.

 

 

관련 문법입니다.  

[문법1. 명사/3. 동명사] - 동명사

 

 

 

'문법1. 명사 > 3. 동명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1) 2022.03.02
동명사  (1) 2015.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