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한 문장

동기부여: 동명사의 부정형

기름 한 병 2022. 2. 13. 16:27

1. Today's sentence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아는 척 하는 사람들보다 더 배우고자 하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2. Key grammar 

동명사의 부정형

 

 

3. From parts to Whole (빨간 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사람들은/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People tend to be motivated

 

2. 사람들은/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배우려고 

People tend to be motivated to learn

 

3.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배우려고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tend to be motivated to learn

 

4.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배우려고 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 보다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tend to be more motivated to learn than those

 

5.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배우려고 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 보다/ 모든 것을 아는 척 하는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tend to be more motivated to learn than those who pretend to know everything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사람들은/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People tend to be motivated

 

* 주격 보어 자리에 쓰인 과거분사

→ to be motivated

           

be동사는 주격 보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 be motivated

               보어

동사 be를 to 부정사로 바꾸어도 보어를 데리고 나옵니다. 

→ to be motivated

                    보어

 

be 동사의 주격 보어 자리에 과거분사 motivated가 있습니다. 

 

motivate는 ‘…에 동기를 부여하다’라는 뜻입니다.  

주어인 사람들이 (무엇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동기부여를 받는 것이지요? 

그러면 주어인 People과 motivate는 수동의 관계입니다. 

이때 과거분사 motivated를 씁니다. 

* tend to V: …하는 경향이 있다

 

 

2. 사람들은/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배우려고 

People tend to be motivated to learn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목적)

목적을 나타내는 to 부정사는 ‘~하기 위해’로 해석합니다. 

 

 

3.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배우려고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tend to be motivated to learn

 

* 동명사의 부정형

동명사의 부정형은 동명사 앞에 not이나 never를 써서 나타냅니다. 

 

→ admit knowing (아는 것을 인정하다)

→ admit not knowing (알지 못하는 것을 인정하다)

→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알지 못하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

    

잠깐~!

who can admit not knowing은?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can admit의 주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에 있는 명사 people을 수식합니다.

이 경우 관계대명사 who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사람들/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

 

 

4.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배우려고 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 보다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tend to be more motivated to learn than those

 

* 비교급 + than

more motivated ... than those

   동기부여를 받은/   사람들보다

 

비교급 + than은 ‘~보다 더 ~한’이라는 뜻입니다. 

 

 

5. 사람들은/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배우려고 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 보다/ 모든 것을 아는 척 하는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tend to be more motivated to learn than those who pretend to know everything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those who pretend to know everything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

 

who pretend to  know everything은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pretend의 주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일 때는 who/that, 사람이 아닐 때는 which/that을 씁니다. 

 

주격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에 있는 명사 those를 수식합니다.

수식하는 경우 관계대명사 who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those who pretend to know everything

  사람들/          모든 것을 아는 척 하

 

관계대명사 마디 안에 있는 동사는 선행사와 수, 시제, 태가 일치합니다.

선행사 those가 복수형이기 때문에 pretend에 s가 붙지 않습니다.  

those who pretend to know everything

 

 

5. Wrap up! 

모르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아는 척 하는 사람들보다 더 배우고자 하는 동기부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

People who can admit not knowing tend to be more motivated to learn than those who pretend to know everyt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