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에서 전체로 (From Parts To Whole)
관계대명사의 마디 안에 삽입구가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 기본 단어:
few (수가) 많지 않은, 적은/ bother 신경 쓰이게 하다, 괴롭히다/ constraint 제약/ socialization 사회화/ thorough 빈틈없는, 철두철미한/ role (사회・관계 내에서의) 역할/ indicate 나타내다, 보여 주다/ appropriate 적절한
1. 우리는 거의 귀찮아지지 않는다.
Few of us are bothered
Few는 ‘(수가) 많지 않은, 적은’의 뜻입니다. 복수 명사・동사와 함께 쓰이지요.
해석은? 동사를 부정해 주는 것이 좀 더 우리말에 가깝습니다.
‘거의 ~않다’로 해석하면 됩니다.
예를 볼까요?
Few Europeans share his conviction.
(유럽인들은 거의 그의 확신을 공유하지 않는다.)
Few students learn Chinese characters now.
(학생들은 이제 거의 한자를 배우지 않는다.)
Few people understand why they attack humans.
(사람들은 왜 그들이 인간을 공격하는지를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2. 우리는 그러한 제약에 의해 거의 귀찮아지지 않는다.
Few of us are bothered by such constraints.
전치사구(by+N)입니다.
전치사구는 문장에서 형용사나 부사의 역할을 하지요.
지금은 부사의 역할입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by: ~ 옆에, ~에 의하여, (늦어도) ~까지, ~경에, ~의 격차로
3. 우리는 그러한 제약을 거의 귀찮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S는 V이기 때문이다.
Few of us are bothered by such constraints, for S+V~
등위접속사 ‘for’입니다.
등위접속사 ‘for’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합니다.
‘S+V~ , for S+V~ ’의 형태로, ‘S는 V다. 왜냐하면 S는 V이기 때문이다’로 해석합니다.
보통 for 앞에 콤마 또는 세미콜론이 옵니다.
4. 우리의 사회화는 철저하다.
our socialization is thorough
주어(our socialization), 동사(is), 주격보어(thorough)의 2형식 문장입니다.
5. 우리의 사회화는 너무나 철저해서 우리는 보통 적절한 것을 하기를 원한다.
our socialization is so thorough that we usually want to do what is appropriate
so ~ that 구문입니다.
that은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의 접속사입니다.
① ‘so 형용사/ 부사 that’의 형태로, so 다음에는 형용사나 부사가 옵니다.
② '너무 ~해서 (결과적으로) ~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볼까요?
It is so dark that I cannot see my hand before me.
(너무 어두워서 내 앞에 있는 내 손도 볼 수 없다.)
They are so busy that they never get down to examining their own feelings.
(그들은 너무 바빠서 자신들의 감정을 아는 일에 결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They were so dear to their owners' hearts that they couldn't be thrown away.
(그것들은 주인의 마음에 너무나 소중해서 버려질 수 없는 물건들이었다. - Time)
이제 본문으로 돌아와서...
our socialization is so thorough that we usually want to do what is appropriate
(우리의 사회화는 너무나 철저해서 우리는 보통 적절한 것을 하기를 원한다.)
6. 우리는 보통 우리의 (사회적) 역할이 보여주기에 적절한 것을 하기를 원한다.
we usually want to do what our roles indicate is appropriate
what is appropriate는?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은?
① 뒤따라 나오는 마디가 불완전한 형태를 취합니다.
지금은 is의 주어가 없습니다.
② 관계대명사 what의 마디는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문장에서는 주어, 목적어, 보어의 자리에 쓰이지요.
지금은 타동사 do의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what our roles indicate is appropriate에서 our roles indicate는?????
관계대명사의 마디 안에 삽입구가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① 관계대명사의 바로 뒤에 ‘S+V'의 형태로만 들어갑니다.
② ‘S가 V하기에’로 해석합니다.
what is appropriate (적절한 것)
→ what our roles indicate is appropriate (우리의 사회적 역할이 보여주기에 적절한 것)
이제 마무리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제약들을 거의 귀찮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의 사화화가 너무나 철저해서 우리는 보통 우리의 사회적 역할이 규정하는 적절한 것을 하기를 원한다.
Few of us are bothered by such constraints, for our socialization is so thorough that we usually want to do what our roles indicate is appropriate. - EBS
이 문장의 관련문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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