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3. 부사/1.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too ~ to 용법

기름 한 병 2016. 5. 5. 01:31

too ~ to 용법입니다.

 

 

① ‘too+형용사/부사+to 부정사’의 형태로

② ‘~하기에는 너무 ~한’의 의미입니다.

 

 

 

 

예를 볼까요?

 

 

 

 

It was too good to be true.

(너무 좋아서 믿어지지 않았다.)

 

 

No man is too old to learn.

(누구도 너무 나이 들어 배울 수 없는 건 아니다.)

 

 

He was too idle to help his mother.

(그는 너무 게을러서 그의 엄마를 도울 수 없었다.)

* idle: 게으른

 

 

It was too heavy a burden to carry alone.

(그것은 혼자 감당하기에는 너무 무거운 짐이었다.)

* ‘too+형용사+a+명사’의 어순에 주의합니다.

 

 

I was too nervous to speak sensibly to him.

(나는 너무 불안해서 그에게 합리적으로 말할 수 없었다.)

* nervous: 불안한, 초조한

 

 

The damage was too violent to be accidental.

(그 상처는 너무 끔찍해서 우연일 수 없었다.)

* accidental: 우연한

 

 

It is never too late to give up our prejudices.

(편견을 버리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다.)

* prejudice: 편견

 

 

The giant world is too hot for Earth-like life to live.

(그 거대한 세계는 지구 같은 생명체가 살기에는 너무 뜨겁다.)

* to 부정사 앞에 있는 for Earth-like life는 의미상의 주어입니다. ‘~가’라고 해석합니다.

 

 

She was too careful to allow any cracks in her operation.

(그녀는 너무 신중해서 자신의 작업에 어떠한 결함도 허용할 수 없었다.)

* crack: 결함

 

 

 

관련문법입니다.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