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한 문장

학습 압박: 동명사의 수동형 (being p.p.)

기름 한 병 2022. 3. 24. 00:16

1. Today's sentence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정신 상태는 학습에서 부정적인 경험들의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2. Key grammar 

동명사의 수동형 (being p.p.)

 

 

3. From parts to Whole (빨간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정신 상태/ 압박을 받는

 

2. 정신 상태/ 압박을 받는/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고

 

3.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정신 상태/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부정적인 경험들의

 

4.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정신 상태는/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부정적인 경험들의/ 학습에 있어서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정신 상태/ 압박을 받는

The mental state of being pressured

 

* 동명사의 수동형 (being p.p.)

→ The mental state of being pressured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전치사 of의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구 being pressured가 있습니다. 

 

pressure는 ‘...에게 압박을 가하다, 강요하다’라는 뜻입니다. 

의미상 학생들이 압박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압박을 받고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동명사는 수동형 being pressured를 씁니다. 

 

pressure+ the students (학생들에게 압박을 가하다- 능동)

be pressured (압박을 받다- 수동/be+p.p.)

→ being pressured (압박을 받는 것- 동명사의 수동형)

 

 

2. 정신 상태/ 압박을 받는/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고

The mental state of being pressured into doing well academically

 

* 동명사 (전치사의 목적어)

→ being pressured into doing well

                              전치사+ 목적어 (동명사구)

 

전치사 into의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구)가 있습니다.

(구는 여러 단어로 이루어져 있지만, 주어 동사의 형태가 아닌 것을 말합니다.)

 

pressure는 ‘...에게 ...하도록 강요하다’라는 뜻입니다.

두 가지 형태로 쓸 수 있습니다.  

① pressure+목적어+to do 

ex. pressure him to confess his crime (그에게 죄를 자백하도록 강요하다)

② pressure+목적어+into doing 

ex. pressure him into confessing his crime 

 

지금은 ②번으로 쓰였습니다. 

→ pressure the students into doing well academically (학생들에게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고 압박을 가하다)

 

여기서 수동형으로 바꾸면? 목적어 the students는 쓰지 않지요.

being pressured into doing well academically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고 압박을 받다)

 

이제 수동형 동명사를 전치사 of의 목적어 자리에 씁니다. 

of being pressured into doing well academically

 

이제 전치사구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면서 앞에 있는 명사 The mental state를 수식합니다. 

The mental state of being pressured ...

                 정신 상태/ 압박을 받는

 

 

3.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정신 상태/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부정적인 경험들의

The mental state of being pressured into doing well academically can lead to the development of negative experiences

 

* 형용사로 쓰인 전치사구 (of+N)

전치사구(of negative experiences)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에 있는 명사 the development를 수식합니다.  

the development of negative experiences

                         발달/ 부정적인 경험들의

 

* of: ~의, ~에 대한, ~인(동격), ~중의

* the case of some paintings 몇몇 그림들의 경우/ a waste of time 시간의 낭비

 

 

4.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정신 상태는/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부정적인 경험들의/ 학습에 있어서

The mental state of being pressured into doing well academically can lead to the development of negative experiences in learning.

 

* 부사로 쓰인 전치사구 (in+N) 

전치사구(in learning)가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사의 역할을 할 때는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해석합니다. 

 

* in: ~안에서, ~에 있어서, ~에 대해서 

* in the war 전쟁에서/ in 47 languages 47개 언어로/ in learning 학습에 있어서

 

 

5. Wrap up! 

학업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정신 상태는 학습에서 부정적인 경험들의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The mental state of being pressured into doing well academically can lead to the development of negative experiences in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