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1. 명사/4. that S+V

명사절의 접속사 that

기름 한 병 2015. 5. 22. 09:13

명사절의 접속사 that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자리에 쓰입니다.

 

그럼, 문장은 어떻게 명사로 만들 수 있을까요?

 

네~ 문장 앞에 that을 쓰면 됩니다.

 

He was badly injured.(그는 몹시 상처를 입었다)

→ that he was badly injured

 

이제 이 문장은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 보어, 목적어, 동격의 자리에 쓰입니다.

 

 

 

 

1. 주어

That he was badly injured is a pity.

그가 몹시 상처를 입었다는 것은 유감이다.

 

 

2. 목적어

I know (that) he was badly injured.

나는 그가 몹시 상처를 입었다는 것을 안다.

목적어 자리에 쓰이는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3. 보어

The truth is that he was badly injured.

사실은 그가 몹시 상처를 입었다는 것이다.

 

 

4. 동격

I heard the news that he was badly injured.

나는 그가 몹시 상처를 입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동격은 마치 앞에있는 명사(the news)를 수식하는 느낌을 줍니다.

 

 

 

 

다른 예를 볼까요?

 

 

 

 

He was bitten by the dog. (그는 개에게 물렸다.)

→ that he was bitten by the dog

명사로 바뀐 이 문장도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의 자리에 쓸 수 있습니다.

 

 

1. 주어

That he was bitten by the dog was terrible.

그는 개에게 물렸다는 것은 끔찍했다.

 

 

2. 목적어

I know (that) he was bitten by the dog.

나는 그가 개에게 물렸다는 것을 안다.

 

 

3. 보어

The truth is that he was bitten by the dog.

사실은 그가 개에게 물렸다는 것이다.

 

 

4. 동격

I heard the news that he was bitten by the dog.

나는 그가 개에게 물렸다는 소식을 들었다.

 

 

 

 

해석은?

주어(~라는 것은), 목적어(~라는 것을), 보어)(~라는 것이다), 동격( ~라는)

이렇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