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한 문장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공통분모: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who/that

기름 한 병 2022. 5. 4. 00:01

1. Today's sentence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는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는 찾을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나를 웃게 만든다.

 

 

2. Key grammar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who/that 

 

 

3. From parts to Whole (빨간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사람들 중에/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2. 사람들 중에/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나는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다

 

3.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

 

4.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 나는 찾을 수 있다

 

5.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 나는 찾을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나를 웃게 만든다.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사람들 중에/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 

 

whom I like or admire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like or admire의 목적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일 때는 whom 대신 who와 that을 쓸 수 있습니다. 생략해도 됩니다. 

* those 사람들 admire 존경하다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에 있는 명사 those를 수식합니다.

이 경우 관계대명사 whom은 해석하지 않습니다. 

→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사람들 중에/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2. 사람들 중에/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나는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다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I can find no common denominator

 

* denominator (수학) 분모 common denominator 공통분모

* no (수·양·정도) 조금의 …도 없는; 어떤 …도 아닌 

ex. He paid no attention to others. 그는 남에게는 어떤 관심도 기울이지 않았다.

 

 

3.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I can find no common denominator, but among those whom I love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 among those whom I love

                

whom I love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입니다. 

마디 안에 있는 동사 love의 목적어가 없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일 때는 whom 대신 who와 that을 쓸 수 있습니다. 생략해도 됩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마디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에 있는 명사 those를 수식합니다.

이 경우 관계대명사 whom은 해석하지 않습니다. 

→ among those whom I love 

        사람들 중에/             내가 사랑하는    

 

 

4.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 나는 찾을 수 있다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I can find no common denominator, but among those whom I love, I can

 

* 대동사

→ among those whom I love, I can

 

can은 대동사입니다. 

can 이하를 풀어서 쓰면?

among those whom I love, I can (find a common denominator)입니다. 

그러면 can 이하가 앞에 있는 조동사 can 이하와 일치하지요? 

이처럼 앞에 나온 동사(구)와 표현이 일치할 때, 일치하는 부분을 생략하고 대동사 can을 씁니다.  

 

 

5.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 나는 찾을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나를 웃게 만든다.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I can find no common denominator, but among those whom I love, I can: all of them make me laugh. 

 

* 콜론(:)

콜론은 콜론 앞에 있는 문장을 보충 설명합니다. 

지금은 among those whom I love, I can (find a common denominator)라는 문장의 의미를 보충하고 있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 내가 찾을 수 있는 한 가지 공통점은 ‘그들은 모두 나를 웃게 만든다’는 것이지요. 

 

ex. A dolphin is not fish: it is a warm-blooded mammal. 

콜론 앞에 있는 문장은 ‘돌고래는 물고기가 아니다.’라는 뜻이지요. 이 문장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기 위해 콜론 뒤에 ‘그것은 온혈 포유동물이다.’라는 표현이 나와 있습니다. 

 

잠깐~!

→ all of them make me laugh

                    사역동사  O    OC

 

make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목적어+동사원형]의 형태로 ‘(목적어가) …하게 만들다’라는 뜻입니다. 

5형식 구조를 이룹니다.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 laugh가 있습니다. 

laugh는 ‘(소리 내어) 웃다’라는 뜻입니다. 

목적어인 내가 웃는 것이지요? 그러면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는 능동의 관계입니다. 

이처럼, 사역동사의 경우,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laugh)을 씁니다. 

 

 

5. Wrap up!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들 중에는 어떤 공통분모도 찾을 수 없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중에는 찾을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나를 웃게 만든다.

Among those whom I like or admire, I can find no common denominator, but among those whom I love, I can: all of them make me laugh. - W. H. Auden

 

 

관련 문법입니다.

[문법2. 형용사/5.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who(m), which, t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