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한 문장

가능성: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기름 한 병 2022. 3. 3. 01:10

1. Today's sentence

이것이 일어날 가능성은 직접적으로 높아진다.

 

 

2. Key grammar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3. From parts to Whole (빨간 색이 늘어나는 부분입니다.)  

 

1. 가능성은/ 높아진다

 

2. 가능성은/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 높아진다

 

3. 이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은/ 높아진다

 

4. 이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은/ 직접적으로 높아진다

 

 

4. Do you need detailed explanations?  

 

1. 가능성은/ 높아진다

The likelihood is increased.

 

* 주격 보어 자리에 쓰인 과거분사

The likelihood is increased.

                                        SC

 

주격 보어 자리에 과거분사 increased가 있습니다. 

 

increase는 ‘(수량·범위·정도 등을) 늘리다, 증가시키다’라는 뜻입니다.  

주어인 가능성이 (무엇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늘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면 주어인 The likelihood와 increase는 수동의 관계입니다. 

이때 주격 보어 자리에 과거분사 increased를 씁니다. 

 

 

2. 가능성은/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 높아진다

The likelihood of happening is increased. 

 

* 동명사 (전치사의 목적어)

→ The likelihood of happening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전치사 of의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가 있습니다.

‘~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 happen (일어나다)

→ happening (일어나는 것)

→ of happening (일어나는 것에 대한)

→ The likelihood of happening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

 

 

3. 이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은/ 높아진다

The likelihood of this happening is increased. 

 

*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 of happening 

전치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 happening이 있습니다. 

 

동명사 happening은 자체적으로 주어를 데리고 나올 수 있습니다.

무엇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this입니다. this가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입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동명사 앞에 씁니다.

‘은/는/이/가’를 붙여 해석합니다. 

→ of this happening (이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이제 전치사구가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면? 

→ The likelihood of this happening 

                             이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전치사구(of this happening)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형용사의 역할을 할 때는 수식받는 명사의 뒤에서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합니다.  

 

* of: ~의, ~에 대한, ~인(동격), ~중의

* a third of the cost 비용 3분의 1/ the likelihood of this happening (이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

 

 

4. 이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은/ 직접적으로 높아진다

The likelihood of this happening is directly increased. 

 

* 부사의 쓰임

부사 directly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과거분사 increased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directly increased (직접적으로 높아진)

 

 

5. Wrap up! 

이것이 일어날 가능성은 직접적으로 높아진다.

The likelihood of this happening is directly increased.

 

 

 

관련 문법입니다. 

[문법1. 명사/3. 동명사] -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1. 동명사도 자체적으로 주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소유격 또는 목적격의 형태입니다. 3. 동명사 앞에 씁니다. 4. 주어처럼 ‘은/는/이/가’로 해석합니다. 1. 동명사의

ensen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