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한 문장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기름 한 병 2021. 1. 6. 17:10

핵심 문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가목적어, 진목적어)입니다.

 

 

1. 나의 걱정은/ 만들었다/ 그것을/ 불가능하게

My anxiety made it impossible 

 

* 목적격 보어 자리에 쓰인 형용사 (5형식)

→ My anxiety made it impossible 

          S             V    O       OC

 

형용사 impossible이 목적격 보어 자리에 있습니다. 

목적격 보어 자리에 쓰인 형용사는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합니다. 

(목적어 it의 상태 = impossible)

 

 

2. 나의 걱정은/ 만들었다/ 그것을/ 불가능하게/ 잠을 자는 것을

My anxiety made it impossible to sleep. 

 

* 가목적어, 진목적어 

5형식 문장에서는 목적어 자리에 to 부정사를 직접 쓰지 않습니다. 

→ My anxiety made to sleep impossible  (X) 

                                     O           OC

 

목적어 자리에 가목적어 it을 쓰고, 진목적어인 to 부정사(구)는 문장의 뒤로 보냅니다. 

그러면, S+V+가목적어(it)+목적격 보어(impossible)+진목적어(to sleep)의 형태가 됩니다. 

 

→ My anxiety made it impossible to sleep  (O)

                     가목적어      oc         진목적어 

 

 

3. 나의 걱정은/ 그것이 잘못되어서는 안 된다는/ 만들었다/ 그것을/ 불가능하게/ 자는 것을

My anxiety that it should not go wrong made it impossible to sleep. 

 

* 명사절의 접속사 that (동격) 

 My anxiety that it should not go wrong

         명사(N)                 that+S+V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이 동격의 자리에 있습니다. 

'명사(N)+ that+S+V'의 형태로 ‘~라는 N’으로 해석합니다. 

 

My anxiety that it should not go wrong

     나의 걱정/  그것이 잘못되어서는 안 된다

 

잠깐~!

→ go wrong

 

go는 '가다'라는 뜻이지요? 

ex. go to the party 파티에 가다

1형식 문장입니다.

 

go가 2형식 문장으로 쓰일 때는 ‘…이 되다’라는 뜻입니다. (= become)

ex. go mad 미치게 되다/ go dead (엔진이) 꺼지다

 

지금은 2형식 패턴으로 쓰였습니다. 

→ go wrong (잘못되다)

    V     SC

 

 

마무리:

그것이 잘못되어서는 안 된다는 불안감으로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My anxiety that it should not go wrong made it impossible to sleep.